요즘은 유튜브로 검색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 그만큼 유튜브가 중요해진 시대가 됐는데요...! 그렇다면 어떻게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고 수익화를 할 수 있을까요?
유튜브 신사임당으로 알려진 주언규 PD는 유튜브 수익의 3가지 구조와 잘 파는 콘텐츠를 만드는 6가지 방법을 공유했습니다.
주언규 PD는 SBS 미디어넷 사업팀, 한국경제TV 증권팀에서 PD로 일하다, 부동산 임대업, 온라인 매장 운영, 유튜브 방송을 시작하면서 사업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. 자신의 재테크 경험과 돈 버는 노하우를 영상으로 촬영해 유튜브 채널 ‘신사임당’에 꾸준히 올려 180만 구독까지 모은 바 있습니다. 현재는 유튜브 채널 ‘주언규’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
💡유튜브 수익, 3가지 구조
1️⃣ 애드센스 수익
2️⃣ 광고 및 협찬
3️⃣ 직접 판매
주언규 PD는 유튜브로 수익을 벌 수 있는 가장 추천하는 방법으로 ‘직접 판매’를 꼽았습니다. 현재 주언규 PD가 가르치고 있는 회원 중에 구독자 수가 1,141명인인데 수익이 34억이 나왔습니다.
이 분은 자신의 유튜브를 통해 고관여 제품인 건물 인테리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. 엄청나게 뛰어난 영업사원이라고 했을 때 하루에 많아야 5명 정도 만날 수 있지만 이것을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홍보를 한다면 1,141명 혹은 그 이상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.
💡잘 파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6가지
1️⃣ 문제 해결 방법 제시,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 활용
2️⃣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나 특정 상품(서비스)를 이용하면 더 효과적임을 암시하기
3️⃣ 문제 해결 자체를 시연하고 극적인 비포-애프터 보여주기
4️⃣ 문제가 해결된 사람을 보여주고(우상이나 히어로), 그 사람이 사용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
5️⃣ 문제 해결하는 친숙한 제품들과 나의 제품을 섞어서 비교 분석을 제시하는 것
6️⃣ 문제가 없는 사람에게 문제를 만들어 불안감을 제공하는 것
끝으로 주언규 PD는 “조회수의 환상에서 빠져나와야 한다. 어떻게 하면 내가 내 비즈니스에 유의미한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를 고민해 봤으면 좋겠다”
“나를 구독해 주는 사람들은 나를 좋아해 주는 사람이다. 잘 파는 콘텐츠를 만들고, 수익을 창출하기 전에 나를 좋아해 주는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한 노력과, 제일 좋은 가치를 제공해 주고 싶은 마음이 우선되어야 한다”라고 말했습니다.
👇주언규 PD가 어떻게 유튜브를 수익화했는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? 아래 사례뉴스 기사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.